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노마드/애드센스

[애드센스 수익1] 애드센스를 위한 티스토리 시작 :)

by 영성블 2018. 2. 27.


안녕하세요 :) 오늘부터 애드센스 승인과 수익 과정에 대해 후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저는 이 책, '구글 애드센스로 돈 벌기'를 보고 애드센스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어요. 이 블로그의 첫 글이 2017년 3월 31일인 걸 보니,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까지 약 1년의 시간이 걸렸네요!!ㅎㅎ 계속 시도했던 건 아니고, 작년 3월~6월까지 애드고시를 열심히 보다가 포기했어요..ㅜㅜ 그리고 올해 1월에 다시 시도해서 한 달 반만에 승인을 받게 되었습니다 :) 승인을 받으니 정말정말 기쁘더라구요!ㅎㅎ

애드센스 수익을 위해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실수한 것과 노하우들을 열심히 기록해보겠습니다 :) 애드센스 도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어요!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 한 일


1. 티스토리 초대장 받기

- 국내에서는 네이버 블로그를 많이 하는데요, 아쉽게도 네이버 블로그에는 애드센스를 적용할 수가 없답니다! 저도 애드센스를 알기 전까지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했었어요. 네이버 블로그에도 애드포스트라는 네이버 자체 광고 시스템이 있는데, 애드포스트는 애드센스에 비해 수익이 매우 낮은 편이에요!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애드포스트와 애드센스 수익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

- 애드센스 광고는 개인 사이트나 티스토리, 구글 블로거 등에서 사용할 수 있어요. 이 중 티스토리가 운영하기 가장 쉽기 때문에, 애드센스로 수익을 내시는 분들이 티스토리를 많이 하시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저도 티스토리를 운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초대장이 필요합니다! 초대장은 기존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받을 수가 있어요. 티스토리 사이트에 '초대장 받기' 기능을 활용해도 되고, 저는 초대장 이벤트에 참여해서 받았어요!


2. 1일 1~3 포스팅하기

- 너무 짧은 간격으로 포스팅할 경우 컴퓨터가 작성하는 것으로 보고 검색 결과에서 제외될 수 있다고 해요. 그래서 연달아 글을 쓰더라도, 예약 기능을 활용해서 3시간 정도의 간격을 두고 하루에 1개~3개 정도의 글을 올렸어요. 예약은 오른쪽 기본 설정 - 등록일 - 예약에서 시간을 설정하면 됩니다!



- 처음에는 애드센스 기준도 제대로 모른 채 맛집리뷰를 하기 시작했어요. 맛집리뷰에는 이미지는 많고 글의 양은 적어서 그런지, 글이 30개가 넘어가도 계속 '콘텐츠 불충분' 메일이 오더라구요. 너무 의욕이 앞서서 전략을 제대로 세우지 못한 것 같아요!

- 포스팅의 양이 충분하지 않다는 걸 알면서 애드센스 신청을 한 것도 실패 요인 중 하나인 것 같아요..ㅜㅜ 너무 마음이 급했어요..ㅎㅎ





3. 승인용 블로그 만들기 & 애드센스 승인 기준 공부

- 맛집리뷰는 애드센스 승인에 그리 좋은 키워드는 아닌 것 같아요.ㅎㅎ 애드센스 기준을 공부하다가 승인용 블로그를 다시 만들었습니다. 검색해보면 애드센스 승인 기준에 대한 글이 엄청 많아요. 하지만, 애드센스 정책에는 명확한 승인 기준이 나와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것은 추측일 뿐이에요..!

- 승인용 블로그 : 티스토리 블로그 초대장을 받으면 총 10번 블로그를 만들 수 있어요. 동시에 운영할 수 있는 블로그 갯수는 5개인데, 이걸 활용해서 내가 원래 운영하려던 블로그가 아니더라도 승인용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어요. 나중에 애드센스 수익이 나기 시작한 이후에도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하는 것은 수익에 도움이 되구요.ㅎㅎ

- '충분'한 포스팅 : 애드센스 승인 후기를 읽어보니 공통적으로 최소한 1,000자 이상의 30개 글 또는 3,000자 이상의 15개 글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이것 또한 명확한 기준은 아니지만, 그래도 승인에 성공하신 분들은 대부분 이 정도의 글을 작성하셨더라구요.

- 명확한 주제 : 글의 양이 많더라도 애드센스 로봇이 글의 주제를 인식하지 못하면 '컨텐츠 불충분'이고, 글의 양이 적더라도 글의 주제가 명확하면 승인 통과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아요. 저는 재테크 관련, 임신&출산 관련, 심리학 관련 세 가지 주제로 시도를 했었어요.ㅎㅎ

- 이미지 : 이미지의 갯수는 상관이 없다고 하는데, 간혹 이미지가 너무 많으면 안좋다는 글이 있어서 저는 포스팅 당 1~2개의 이미지만 사용했어요. 그리고 저작권 문제도 주의해야 하는데, 인터넷에서 퍼온 이미지를 사용하면 문제가 될 수 있으니 무료 이미지나 자신이 직접 찍은 사진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무료 이미지는 Pixabay 에서 사용했어요!

- 포스팅 내 링크 사용 : 이에 대한 의견도 분분한데, 책에서는 "애드센스 광고승인을 받기 위한 포스팅에는 링크(url)를 넣어서는 안 되며, 순수한 정보성 글로만 채워야 합니다."라고 되어 있어요. 이것도 혹시 모르니 주의하는 것이 좋겠죠! 대부분 애드센스 승인 후에 링크를 자유롭게 쓰는 것 같아요.

- 웹마스터도구 등록 :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의 검색포털에는 웹마스터도구가 있어요.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면 포스팅한 글이 검색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져요. 상위에 노출되면 바로 트래픽과 연결이 되기 때문에 웹마스터도구 등록은 필수입니다!

- 표준어 사용 : 애드센스 승인 검토는 로봇이 한다고 해요. 승인을 위해서는 구어체보다는 '~니다'와 같은 문어체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요.' 까지는 괜찮은 것 같아요.ㅎㅎ


4. 블로그 스킨 설정

- 스킨은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스킨 중 '반응형'을 선택한 후 원하는 스킨으로 적용합니다.

- 꾸미기 - 모바일 에서, 모바일웹 자동연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합니다. 이것을 사용할 경우, 태블릿이나 패드 등의 기기에서 반응성이 떨어지거나 애드센스의 광고 위치에 차이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애드센스 로봇이 사이트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모바일웹 자동 연결로 인해 무한루프에 빠지게 될 수도 있다고 해요. 정확한 출처는 기억이 나지 않지만, 여러 블로그에서 이것 때문에 1차 승인 메일이 안오는 경우도 있다고 언급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



5. 될 때까지 애드센스 승인 신청하기

- 승인용 블로그를 만들고 나서도 몇 번이나 애드고시에 떨어졌답니다.ㅜㅜ 떨어지면 글을 몇 개 더 써서 다시 신청해보고, 하루 뒤에도 해보고 일주일 뒤에도 해보고..ㅎㅎ 될 때까지 해보자는 마음으로 정말 열심히 신청했던 것 같아요. 만약 1,000~3,000자 이상의 글을 30개 이상 충분히 채웠음에도 승인이 되지 않으면, 블로그를 새로 만드는 것이 좋다고 하더라구요. 이것에 대해서도 반대 의견이 있었지만, 저는 충분한 양의 포스팅이라고 생각하는데도 반복해서 거절될 경우 새로 블로그를 만들었어요. 그렇게 지금까지 7개의 블로그를 만들었네요^^; 구글 아이디도 그만큼 많이 만들어서 아이디가 헷갈릴 정도에요!ㅎㅎ


지금은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지 2주 조금 지났습니다! 매일 적게라도 수익이 생기니 기분이 좋네요 :) 이제는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며 운영을 하고 있어요.^^ 다음에 수익도 공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ㅎㅎ 애드센스에 도전하시는 분들, 꼭 승인 받으시길 바랄게요~ ^^



포스팅이 도움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