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생활/독서노트

나는 4시간만 일한다 / 팀 페리스

by 영성블 2018. 3. 16.





2008년 '4시간'이라는 제목으로 나온 버전은 절판이 되었다. 작년 쯤 이 책을 읽고 싶어서 중고가로 알아봤었는데 5만원에 올라온 걸 보고 못사고 있었다. 

그런데 이번에 개정판이 나온다고 해서 너무 기뻤다! 서평 이벤트에도 신청했었는데 떨어지고 말았지만, 개정판이 나온 것에 감사하며 기꺼이 구매했다.ㅎㅎ 필사하고 싶은 내용이 많아서 읽는데 오래 걸렸다. 그만큼 소장하고 싶고, 굳어 있던 나의 사고를 유연하게 확장시켜준 책. 왜 절판이 되고 높은 가격으로 중고 거래가 되고 있는지 알 것 같았다!



뉴리치란?


40년 동안 일한 후 은퇴해서 보상 받는 인생 계획 대신, 미리 이 보상을 맛보도록 미니 은퇴를 할 수 있다면 당신은 어떻게 하겠는가? 백만장자처럼 살기 위해서 노예처럼 일할 필요가 정말 있는가?


팀 페리스가 말하는 뉴리치란?
-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한다.
- 일을 위한 일이 되지 않도록 하며,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해 필요한 최소의 일만 한다. (
최소 유효 작업량)
- 회복기와 모험기(
미니 은퇴기)를 인생 전반에 걸쳐 고르게 배치한다.
- 하고 싶은 모든 것을 하고, 되고 싶은 모든 것이 된다.
- 관리자도 직원도 아닌 
소유자가 된다.
- 일정표와 각 실행 단계를 포함해 
정해진 꿈을 추구한다는 구체적 이유를 갖고 엄청 많은 돈을 번다.
- 더 질 좋은 제품을 갖되 잡다한 것은 덜 소유한다.
- 생각은 크게 하되, 돈은 매일매일 들어오도록 한다.
- 뉴리치의 목표는 세계 최고의 것들을 추구하고 경험하는 것이다.


재정 면에서 부유하다는 것과 백만장자처럼 살 능력이 있다는 것은 근본적으로 전혀 다른 것이다. 당신이 인생에서 통제할 수 있는 W의 개수에 따라, 돈은 실질적인 가치 면에서 몇 배로 늘어날 수 있다. 무엇What을 하고, 언제When하고, 어디Where에서 하고, 누구with Whom와 함께 하느냐에 따라서 말이다. 선택의 권리,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야말로 진정한 힘이다.


인생 전체에 걸쳐 '미니 은퇴'를 고르게 배분한다는 생각은 이 책에 대해 접하기 전에 생각해보지 못했다. 경제적 자유를 이뤄서 빠른 은퇴를 하고 싶다는 생각은 했지만, 회복기와 모험기를 인생 전반에 배치한다면, 효과적으로 즐겁게 일할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우리 나라에서도 과연 가능한 일일까 회의감이 들기도 했지만, 요즘 들어 한국에서도 디지털 노마드로 살아가는 분들을 종종 발견하게 된다. 계속해서 변화하는 문화에 적응하고 유연한 사고와 생활방식을 갖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 



무엇이 나를 흥분시키는가?


흥분이야말로 실질적인 의미에서 행복의 동의어이고 당신이 추구하려고 노력해야 하는 것이다. 흥분은 만병통치약이다.


팀 페리스는 철저히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사람인 것 같다. 그러려면 자신이 뭘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자신이 흥분하고 설레게 되는 일이 무엇인지 자신에 대해서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해야만 하는 일에는 최소한의 시간으로 높은 생산성을 만들어야 한다. 


효과 vs 효율 : 80대 20 법칙

80퍼센트의 생산량은 20퍼센트의 투입량으로부터 나온다. 내 문제와 불행의 80퍼센트를 일으키는 20퍼센트의 원인은 무엇인가?내가 원하는 수입과 행복의 80퍼센트를 창출하는 20퍼센트의 원인은 무엇인가?


최소한의 시간 투자로 높은 생산성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80대 20 법칙을 기억해야 한다. 내 삶에 80%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일 20%에 집중할 것! 그것이 중요한 일인지 확인하고, 효과적으로 일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음 질문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것이 내가 오늘 한 유일한 일이라면, 나는 나의 하루에 대해 만족할 수 있는가?'

'중요한 일을 피하기 위해 다른 일을 일부러 만들어 내고 있는 건 아닌가?'


그렇게 중요한 일을 자동화 시스템으로 만들게 되면, 미니 은퇴의 삶은 놀라운 모험이 된다.


당신이 '미국 달러'로 돈을 벌고, '아르헨티나 페소'로 살며, '인도 루피'로 보수를 치를 경우 재미있는 일이 일어난다.


예전에 글로벌 온라인 사업에 대해서 공부했을 때 '달러'로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 그런데, 팀 페리스는 이러한 환율차를 이용하여 적은 돈으로도 편안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여러 나라들을 여행했다. 


뮤즈 : 시간을 많이 들이지 않고도 자동화된 돈벌이 수단


모두가 자신만의 '뮤즈'를 갖고 싶어 하고, 팀 페리스도 뮤즈를 만들어가는 방법을 차근차근 설명해주지만 그렇게 쉬운 과정은 아닌 것 같다. 지금까지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했던 일들이 팀 페리스의 방법과 어떤 점이 달랐는지 하나하나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이것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계획 또한 세울 수 있었다.


사랑하고 사랑받으며, 끝까지 배움을 멈추지 않는 것


삶을 즐기면서도 나 자신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려면 남는 시간에 어떤 일을 할 수 있을까?


뉴리치의 라이프 스타일은 지금까지 직접 보고 들었던 라이프 스타일과는 정반대의 삶이고, 생각보다 많아진 여유 시간에 조급한 마음이 생길 수 있다고 한다. 성공적으로 여행하며 살아가기 위해 정신적인 것과 신처젝인 부분을 조화시키며, 배움과 봉사를 끊임없이 하라고 제안한다. 팀 페리스가 의미하는 봉사란, "나 외에 다른 사람의 삶을 향상시키는 무언가를 하는 것"


더 나은 세상에 대해 어떻게 정의하고 있건 간에 당신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고 있다면, 당신이 한 일을 잘한 것이라고 생각하라.


내가 잘하는 일과 내가 행복감을 느끼는 일로 다른 사람의 삶을 향상시키며 자유롭게 살아가는 뉴리치의 방식을 내 라이프스타일로 만들고 싶었다. 그만큼, 일을 할 때 효과적이고 생산적으로 처리하는 삶의 태도 또한 배울 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생산성에 대해 깨달음을 주는 몇 가지 질문들

- 하나의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 목표를 이룬다면 모든 것을 바꿀 만한 것인가?
- 지금 당장 반드시 '해야만' 한다고 느껴지는 가장 시급한 일이 무엇인가?
- 앞으로의 인생을 바꾸기 위한 다음 초석을 얻기 위해 시급한 일을 방치
- 단 하루라도 - 할 수 있는가?
- 가장 오랫동안 해야 될 일 목록에 올라 있는 것은 무엇인가? 아침에 가장 먼저 그 일을 시작하고 마칠 때까지 모든 일을 차단하고 점심도 먹지 마라.


지금 당장 멈춰야 할 9가지 습관

1. 알 수 없는 번호의 전화는 받지 마라.
2. 아침의 첫 번째 일로 또는 저녁의 마지막 일로 이메일을 보내지 마라.
3. 명확한 안건이나 끝나는 시간이 정해지지 않은 회의나 전화에는 동의하지 마라.
4. 사람들이 횡설수설하게 하지 마라.
5. 일상적으로 이메일을 체크하지 마라.
6. 수익은 높지 않은 반면 요구가 많은 고객과 의사소통을 많이 하지 마라.
7. 우선순위를 정해라.
8. 휴대폰이나 노트북을 손에서 내려놓아라.
9. 비업무적인 관계 유지나 활동을 위한 공백까지 일로 채우려고 하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