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노마드/애드센스

[애드센스 수익4] 애드센스 용어 총정리 (CTR, CPC, RPM 등)

by 영성블 2018. 3. 9.

애드센스 용어 총정리 (CTR, CPC, RPM 등)




안녕하세요 :) 오늘은 애드센스 용어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지 이제 1달이 되어 가는데요. 아직까지 애드센스 용어에 대해 정확히 아는 것은 CPC 밖에 없었어요^^; 수익을 올리려면 애드센스 수익이 어떻게 책정되는지와 용어를 정확히 공부해야 할 것 같아서, 이번 기회에 공부해보았습니다 :)


1. 예상수입

예상수입은 말그대로 해당 기간 동안 예상되는 수입을 의미합니다. 부정 클릭은 무효처리되기 때문에, 예상수입에는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무료처리가 되는 클릭은 '광고 게시자가 자신의 광고를 클릭할 때', '게시자가 방문객에게 자신의 광고를 클릭하도록 유도할 때' 등 인위적으로 클릭을 유도할 경우에 무효로 처리되고 수익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또한, 심할 경우 경고나 계정 정지를 당할 수 있으니 무효 처리가 되는 부정 클릭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페이지뷰

페이지뷰는 애드센스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집계됩니다. 한 페이지 내에 여러 개의 광고가 있더라도 1회의 페이지뷰로 기록이 됩니다. 페이지뷰가 높은 사이트는 방문자가 많은 사이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노출수

노출수는 광고가 방문자에게 노출된 횟수를 의미합니다. 사이트 방문자가 한 페이지를 보았고, 그 페이지 내에 광고가 4개 있다면 노출수는 4회로 기록이 되는 것입니다. 





4. 클릭수

클릭수는 사이트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한 횟수를 말합니다. 저의 경우, 애드센스를 시작한 첫 주에는 클릭수가 0~1회 였는데, 지금은 클릭수가 훨씬 많아졌습니다. 포스팅과 광고의 키워드가 관련될수록 클릭수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광고를 분석하여 광고와 관련된 포스팅을 하는 것도 클릭수를 높이는 한 가지 전략입니다.


5. CTR (Click Through Ratio)

CTR은 페이지CTR과 노출CTR이 있습니다. 페이지CTR은 클릭수/페이지 조회수의 값입니다. 페이지뷰가 낮더라도 클릭수가 많다면 페이지 CTR이 높아지겠죠. 노출CTR은 클릭수/노출수의 값입니다. CTR이 높을수록 클릭수가 높은 것이며, 1%~1.5%가 최소한의 CTR이라고 합니다.


6. CPC (Cost Per Click)

CPC는 클릭당 단가를 의미합니다. 광고의 종류에 따라 클릭당 단가가 달라요. 세금, 대출, 보험 등의 키워드가 클릭당 단가가 높은 키워드로 알려져 있습니다.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기 위해 클릭당 단가가 높은 키워드와 관련된 글을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CPC가 높은 광고와 키워드는 애드워즈의 키워드 플래너를 활용할 수 있어요! 


7. RPM

RPM 또한 페이지RPM과 노출RPM이 있습니다. RPM는 예상 수입/1,000페이지뷰(또는 노출수)*1,000입니다. 즉, 1,000번의 페이지뷰/노출수 당 얻을 수 있는 수익을 말합니다. 페이지뷰가 늘어난다고 해서 꼭 수익이 늘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페이지뷰 당 수익이 높아지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RPM을 체크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저는 애드센스 어플로 매일 각 지수를 체크하고 있어요. 어플에서는 오늘 정보, 어제 정보, 어제의 지난 주 같은 요일과 비교 정보 등 증가와 감소의 %도 자세히 보여주기 때문에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 하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애드센스 용어 공부 하시고 수익이 더 높아지시길 바랄게요 :)


관련 포스팅

[애드센스 수익1] 애드센스를 위한 티스토리 시작 :)

[애드센스 수익2]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기 위한 팁 - 트래픽 늘리기

[애드센스 수익3]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기 위한 팁 - 상위노출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려요^^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