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노마드/심리학 칼럼

셀프 코칭을 위한 10단계 (파일 공유)

by 영성블 2018. 5. 21.

셀프 코칭을 위한 10단계


셀프 코칭을 하는 방법과 10단계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생각이 복잡할 때나, 원하는 것을 어떻게 이뤄가야 할 지 막막할 때 이 단계에 따라 구체적으로 생각해보고 적어보면, 생각이 정리되고 해야 할 일이 눈에 보일 것입니다 :)


셀프코칭을 위한 10단계.pdf


이 파일을 다운받으셔서 프린트하거나, 문항을 보며 다른 종이에 작성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중요한 것은, 머리로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손으로 작성해야 도움이 됩니다!

예전에 저도 진로를 두고 고민할 때 이 방법을 사용했는데요. 임상 심리, 상담 심리 중 어느 방향을 선택해야 할 지, 수련을 받을 것인지, 새로운 창업의 길을 갈 건 지, 각각이 모두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고민이 되고 머릿속이 복잡했어요! 당시 상황에서 걸리는 것도 많았구요. 그 때 이 방법으로 생각이 정리되고, 고민만 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셀프 코칭을 위한 10단계]


1단계. 내가 원하는 것은?

현재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내가 원하는 모습이나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적어보세요. 


2단계. 그것을 원하는 이유는? 

원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하다 보면, 나의 내적 동기가 아닌 주변의 시선 등의 외적 동기 때문인 경우도 발견하게 됩니다. 외적 동기가 모두 나쁜 것은 아니지만, 다른 사람이나 상황이 아닌, 자신이 원하는 것인지를 한 번 더 점검해보는 단계입니다.


3단계. 현재의 상황은?

원하는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자신의 상황과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토익 점수나 자격증 취득 같은 경우는 한 눈에 현재의 상황과 원하는 상태를 구분할 수 있지만, 현재의 상황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기 어려울 때도 있어요. 그럴 땐, 임의로 현재의 상황을 점수로 표현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원하는 상태에 도달하는 것을 100점이라고 할 때, 현재의 상황과 나의 상태를 점수로 표현해보세요.


4단계. 그 점수를 준 이유는?

그 점수를 준 이유를 작성해보세요. 그러면 원하는 상태에 달성하기 위해, 어떤 것을 해야 하는지가 눈에 보이기 시작합니다.


5단계. 원하는 모습에 도달하는 데 내가 가진 자원은?

고민이 많거나, 생각이 많아질 때는 '내가 원하는 모습에 도달하지 못할 이유'에 집중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요. 그런데 자원과 강점에 대해서 생각해 보면,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많은 자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처음에는 잘 떠오르지 않을 수 있는데, 그것은 평소에 잘 생각해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시간을 충분히 두고 자신의 성격적 강점, 인적인 자원, 재정, 경험들, 건강 상태 등 구체적으로 적어보세요.


6단계. 자원으로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자원을 떠올려보고 나면, 내적 에너지와 긍정적 정서를 찾게 됩니다. 그 자원을 가지고 내가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적어보세요. 이 때는 한계를 두지 않고 모든 가능성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7단계. 할 수 있는 일들 중 내가 할 일 5가지 선택하기

6단계에서 찾아낸 모든 가능성들 중에 가장 효과적이고 도움이 될 만한 일 5가지를 선택해보세요.


8단계. 오늘 내가 할 일 1~2가지 선택하기

셀프코칭을 마치고, 오늘 내가 할 수 있는 일 1~2가지 정도를 선택하고 실천합니다.


9단계. 내일 할 일 선택하기

오늘 할 일에 이어서 내일 실천할 일도 미리 선택해둡니다. 그리고 이런 방식으로, 그 다음날 할 일을 전 날에 미리 계획하는 것을 습관화합니다.


10단계. 나를 도울 수 있는 사람은?

혼자 하는 것보다, 계획을 사람들에게 공유하는 것이 목표를 이룰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왕이면, 나를 응원하고 지지해주는 사람(들)에게 내가 원하는 모습과 할 일에 대해 공유해보세요. 서로의 목표를 공유하고 점검해주는 것도 끝까지 해낼 수 있는 힘이 됩니다! (저에게 공유하시는 분들은, 함께 점검해드리겠습니다^^)



셀프코칭 능력은 메타인지를 기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셀프코칭을 통해, 원하는 바를 꼭 이루시길 바랍니다!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

로그인하지 않아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