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노마드/자기계발 칼럼

개인 사명서 작성하는 법

by 영성블 2018. 5. 30.

개인 사명서 작성하는 법



개인 사명서란?

저는 예전에 자기계발의 고전이라 불리우는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을 실제 삶에 적용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했었습니다. 모든 자기계발서가 그렇듯, 삶에서 실천하고 행동하지 않으면 삶이 변하지 않잖아요. 그래서 이 프로그램을 통해 그 7가지 습관을 몸에 익히고 제 것으로 만들고 싶었습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중 2번째 습관이 '끝을 생각하며 시작하라'입니다. 자신이 하는 행동으로 어떤 결과가 예상되는지, 나의 비전을 이루는데 도움이 되는 행동인건지 미리 생각해보고 행동하는 습관을 의미해요. 그러기 위해선 먼저 자신의 비전이 무엇인지 명확한 청사진을 그려두어야 할 것입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에서 '개인 사명서'는 우리 자신의 개인헌법이며 확고한 비전과 가치관의 표현, 인생을 살아가면서 모든 것을 판단하는 기준이라고 합니다. 내 인생의 방향과 목적, 나에게 중요한 가치를 포함한 글이기 때문에, 개인 사명서를 작성해두면 내 행동의 결과가 비전을 이룰 만한 것인지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만의 개인 사명서를 가지고 스스로 미래를 개척합니다. 다른 사람, 문화나 상황이 자신의 미래를 결정하게 두지 않습니다


개인 사명서를 작성하기 전에,

개인 사명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을 발견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핵심가치를 찾아본 사람들은 개인 사명서를 위한 질문들에 답하기가 더 수월할 것입니다.


핵심가치를 찾는 법


빅터 프랭클은 "사명이란 발명이 아닌 발견하는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우리 모두는 사명, 가치,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을 발견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삶은 시간이 흐를수록 차이가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삶에서 자기만의 과업 또는 사명을 가진다. 이것은 다른 사람에 의해 대체되거나 반복될 수 없다. 따라서 모든 사람이 갖는 과업이 독특한 것처럼 그것을 이행할 수 있도록 주어진 기회 또한 독특한 것이다.

- 빅터 프랭클


자아의식

#1. 나는 어떤 상황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발휘하나요?
#2. 나는 어떨 때 최악의 상태가 되나요?
#3. 내가 직장/학교에서 정말 좋아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4. 개인적인 시간을 보낼 때 내가 정말 좋아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5. 나의 타고난 재주와 재능은 무엇인가요?

상상력

#6. 만약 나에게 무제한적인 시간과 자원이 있다면 무엇을 할 것인가요?
#7. 나의 인생의 실현 가능한 목표는 무엇인가요?
#8. 내가 되고 싶은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요?

양심

#9. 다른 사람을 위해서 앞으로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공헌은 무엇인가요?
#10. 비록 여러 번 회의가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꼭 해야겠다고 느끼는 일이 있나요?




개인 사명서 작성하기

위의 문항들에 대해서 생각해보았다면, 이제 5분 간 멈추지 않고 개인 사명서의 초안을 작성합니다. 초안이므로 잘 쓰려고 애쓰지 말고 생각나는대로 적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예전에 적은 사명서 초안을 보니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5분 동안 써야한다는 생각에 글씨도 날라다니네요..ㅎㅎ 개인 사명서는 한 번에 완성되지 않습니다. 저의 사명서도 지금은 초안이랑 많이 달라졌어요. 

평소 주기적으로 자신을 돌아보고 삶에 대해 성찰하시는 분들은 개인 사명서를 작성하기가 어렵지 않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상대적으로 시간이 많이 걸릴 것입니다. 어떻게 써야할지 막막할 때는 다른 사람들의 개인 사명서, 명언집, 전기 등 다양한 글을 읽으며 자신에게 영감을 주는 말을 찾아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사명서는 글로 작성한 후 시각화하면 더 기억하기가 좋아요! 사명서를 시각화하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도서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스티븐 코비 / 김영사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

로그인하지 않아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