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노마드/자기계발 칼럼

읽은 책을 내 지식으로 만드는 5가지 방법

by 영성블 2018. 6. 2.

읽은 책을 내 지식으로 만드는 5가지 방법



저는 어렸을 때부터 책을 좋아했어요. 지금도 하루에 1시간 이상 꼭 책을 읽고 있고, 앞으로 읽고 싶은 책도 아주 많아요!ㅎㅎ 그런데 문제는.. 분명히 읽은 책인데, 며칠 지나면 무슨 내용이었는지를 금방 까먹는다는 것이었어요.ㅜㅜ 물론 안읽는 것보다는 읽고 그 순간의 즐거움을 느끼는 것이 낫지만, 이왕이면 읽은 책에서 지혜와 지식을 얻어 적용할 수 있다면 더 좋겠죠?


어떻게 읽은 책을 오래 기억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읽은 책에 대해 서평을 써보자! 생각했어요. 그치만 평소에 안쓰던 서평을 쓰려니 막막하고 부담스럽게 느껴지더라구요. 생각을 정리하는 것도 어렵구요.

그래서 저는 조금씩 책이랑 친해지는 방법을 선택했어요. 제가 적용했던 방법들을 단계를 나눠서 공유해볼게요!



1단계. 밑줄 그으면서 읽기
편안한 마음으로 책을 읽되, 마음이 가는 구절이나 통찰이 생기는 부분을 표시하면서 읽는 거에요. 그 내용에 대해 떠오르는 생각이 있다면 여백이나 포스트잇에 적어둡니다.

그렇게 한 권을 다 읽고 나면, 내가 표시한 부분들을 찾아 천천히 넘겨보면서 '이 부분을 왜 표시했지?', '이 내용이 나에게 왜 중요했지?' 한 번 더 생각해보세요. 이것만으로도 이 책에 대한 나의 생각, 느낌, 인상들이 각인되고, 책에서 한 가지라도 배워갈 수 있어요.


2단계. 필사하기
밑줄 그으면서 읽는 것이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되면, 마음이 가는 구절을 필사해보세요. 손으로 필사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휴대폰이나 컴퓨터에 필사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필사하는 동안 내용을 여러 차례 반복해서 읽게 되기 때문에 그 내용을 음미하며 기억할 수 있습니다.

필사한 후에는 밑줄 그을 때처럼, '이 내용이 나에게 왜 중요하지?' 생각해보세요. 생각이 떠오르면 함께 적어두고, 그렇지 않다면 다음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3단계. 재구성해보기 (필사 + 느낀 점 정리)

저는 예전에 김수영 작가님 독자위원회로 활동을 했었는데요. '책'이라는 완성된 결과물이 나오기까지 얼마나 많은 고민과 퇴고의 과정이 있는지 배울 수 있었어요. 아마 여러분이 읽으시는 책의 저자도 말하고자 하는 중심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고민을 거듭해서 목차를 만들고 지필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독자는 자신의 상황이나 가치관, 생각에 따라 중요하게 받아들이는 부분이 다를 수 있는 것 같아요. 한 권의 책 안에는 저자의 오랜 내공과 지혜가 들어 있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기도 해요.

어쨌든, 책을 읽으면서 필사한 내용과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주제를 중심으로 책의 내용을 재구성해보면, 이 과정에서 책을 소화할 수 있어요.


4단계. 서평쓰기 (재구성 + 평가)
'서평'이란, 말그대로 책에 대한 평가에요. 단순히 기억에 남는 내용, 내가 느낀 점만 쓴다면 '독후감'이 되겠지요. 위 3단계의 재구성이 독후감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어요.

이에 더해서 이 책의 가치와 평가를 더한 것이 서평이에요. 이 책을 어떤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은지, 어떤 내용이 특히 도움이 되는지 등을 통해 이 책을 읽을지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담으면 됩니다.



5단계. 블로그에 포스팅하기 ★★★
이 단계는 순서에 상관없이 꼭 추천하고 싶어요. 밑줄을 그은 부분이나 필사한 것을 사진찍어서 올려도 좋고, 재구성한 내용, 서평을 올리는 것도 좋아요.

저도 처음에는 에버노트에만 독서노트를 작성했었어요. 그러다보니 정리되지 않은 상태로 쌓여있어서 다시 꺼내보기가 쉽지 않더라구요. 내가 쓴 독서노트를 블로그에 공개하려고 하다보면 다시 읽어보고 생각하고 고쳐 쓰는 과정이 더해져요.

이 과정에서 다시 한 번 책의 내용을 소화할 수 있고, 하나의 글을 작성했다는 성취감이 더해지며,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행복감까지 얻을 수 있답니다!ㅎㅎ


저도 아직 완벽하지 않지만, 이 과정들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읽은 책의 지식과 지혜를 내 것으로 만들어가고 있어요. 읽은 책을 금방 까먹으시는 분들은, 저처럼 한 단계씩 책이랑 친해지며 자신의 지식으로 만들어보시길 바라요 :)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

로그인하지 않아도 가능합니다!




'디지털노마드 > 자기계발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인 사명서 작성하는 법  (11) 2018.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