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생활/독서노트

겟 스마트(GET SMART) / 브라이언 트레이시

by 영성블 2018. 3. 20.



자기계발, 성공, 동기부여와 관련해서 '브라이언 트레이시'라는 이름이 여러 차례 언급되는 것을 보고 이 분의 영상을 찾아본 적이 있었다. 이 분 책은 한 번도 읽어본 적이 없었는데, 남편과 서점에 갔다가 저자 이름만 보고 충동구매하게 된 책.ㅎㅎ

본인의 이야기와 경험을 나눠주길 기대했는데, 방법론적인 내용이 대부분이라아쉬웠다. 나는 4시간만 일한다나, 부의 추월차선, 그리고 다른 자기 계발서와 내용이 겹치는 느낌도 좀 들고..ㅎㅎ 엄청 새로운 이야기를 기대한 것은 아니지만, 브라이언 트레이시라는 사람에 대한 호기심이 충족되지 않았던 것 같았다. 그래도, 저자가 하라는대로 종이에 적어가며 읽었더니, 남는 결과물이 있어서 좋았다.



장기적으로 더 중요한 결정일수록 속도를 늦추고 잠시 멈춰서 사실과 당신의 의견을 모두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사업을 시작하고 회사를 세울 때도 일부 영역에서는 느린 생각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특화해야 하는지, 어떤 고객층을 목표로 삼아야 하는지, 생산과 판매, 마케팅과 유통에서 어떤 방법을 선택할지, 비용과 가격 결정까지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문제에는 느린 생각이 특히 중요하다.


저자가 ‘느린 생각'이라고 표현한 부분이 좋았다. 중요한 사안에 대해서 빠르게 생각하고 결정하고 처리하기보다는 속도를 줄이고 잠시 멈춰서 생각하기! 20대에는 움직이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했었는데, 30대가 되면서 점점 더 생각의 중요성이 느껴진다. 시간이 흐를수록 삶에서 중요한 이슈들에 더 장기적인 안목이 필요하기 때문인 것 같다! 속도를 줄이고 잠시 멈춰서 생각하기. 잊지 말아야지.



'이 사업 기회를 받아들여 우리에게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일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최악의 결과가 확실히 일어나지 않도록 작업을 합니다.

- 폴 게티


최악의 상황을 미리 예상해보고, 그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확실하게 작업하는 것. 나는 꼼꼼하지 않은 편이다. 큰 그림을 보는 것은 잘하지만 세부적인 부분에서 실수를 저지를 때가 있다. 꼼꼼한 남편 덕분에 '확실한 준비'를 조금씩 배워가고 있는 것 같다. 어떤 기회가 찾아왔을 때, 방심하지 않을 수 있는 가장 좋은 질문! "이 사업 기회를 받아들여 우리에게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일은 무엇입니까?" 긍정 편향이 있는 나에게 꼭 필요한 질문이다 :)


당신이 종이에 분명하게 서술할 수 없다면 목표를 성취할 수 없다.


'목표를 분명하게 서술하기'의 중요성은 오래 전부터 알고 있었던 것 같다. 목표를 명료하고 간단하게 표현할 수 없다면, 그 목표를 이루는 데 필요한 행동지침을 명료하게 세울 수 없다. 


당신의 소득 능력이란 사람들이 당신에게 대가를 지급할 만한 결과를 얻어내는 능력이다. 주어진 일을 정해진 시간과 예산 안에 빠르고 믿음직하게 끝내는 능력이다.


소득 능력을 높이는 일은 지금 내가 있는 자리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대가를 지불할 만한 결과를 얻어내는 능력. 좋든 싫든 현재의 소득을 기준으로 이 소득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것 같다. 내가 올 해 목표로 한 시간당 몸값을 달성하기 위해서, 나는 제대로 훈련하고 있는가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다.


성공한 사람들은 하루 중 대부분 해결책을 생각한다. 성공하지 못한 사람은 하루 중 대부분 문제를 생각한다.


나는 현재 이 사이에 있는 것 같다. 때로는 문제에 사로잡히지만 그래도 문제에서 빠져나와 해결책을 생각해보고 시도하는 일도 소홀히 하지 않는다. 저자는 성공한 사람들의 삶의 방식과 생각을 따라 하다보면, 당연히 성공할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성공한 사람들의 여러 가지 특성 중 나는 "문제와 해결책"에 대한 내용이 가장 중요하다고 느껴졌다. 인생에서 문제는 끊이지 않고 생기기 마련이고, 이 문제를 어떻게 마주하고 넘어가느냐에 따라 성장이냐 아니냐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가치를 창출할 방법,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생산해 다른 사람들의 삶과 일을 개선하고 풍요롭게 할 방법을 늘 찾는다.


가치를 창출할 방법, 다른 사람들의 삶과 일을 개선하고 풍요롭게 할 방법을 늘 찾는 것. 이 또한 변화가 빠른 세상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한 능력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현재 자신의 소득 능력이나 가치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이 배우고 탐색함으로써 성장하는 것! 성공한 사람들만큼 더 열심히 찾고 성장해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