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법인세율, 법인세무기장 꼭 맡겨야 할까?

by 영성블 2024. 3. 6.

 

안녕하세요. 4년째 법인 사업체를 운영하며 절세를 위해 열심히 공부를 하고 있는데요. 3월은 법인세를 신고하는 기간인 만큼, 법인세에 대해 자세히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

 

1. 법인세와 법인세율

법인세는 말 그대로, 법인 사업체에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법인은 주식회사, 유한회사, 합자회사, 합명회사 등의 형태로 설립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법인세는 법인의 소재지와 순이익, 사업 형태 등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법인세율 기준]

- 과세표준 2억 원 이하 : 10%

- 과세표준 2억 원 초과 200억 원 이하 : 20%

- 과세표준 200억 원 초과 3,000억 원 이하 : 22%

- 과세표준 3,000억 원 초과 : 25%

 

 

2. 법인세 신고 기간

법인세 신고 기간은 사업연도 종료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3개월 이내인데요. 대부분의 기업들이 사업연도 종료일을 12월 31일로 하고 있기 때문에, 3월 31일까지 신고를 하게 됩니다. 기한 내에 신고하지 않는 경우 가산세가 부과되기 때문에, 기한을 준수해야 합니다.

 

 

법인세율, 법인세무기장

 

 

3. 법인세 셀프 신고 vs 법인세무기장(대행)

법인세를 셀프로 신고하기 위해서는 회계 기록을 모두 기업에서 스스로 작성해야 합니다. 회계 기록에는 자산, 부채, 소득, 비용 등이 포함되며, 모든 재무 거래를 정확히 기록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법인세 신고서를 작성한 후 국세청에 제출합니다.

 

법인세무기장을 맡길 경우, 기업의 회계 기록을 모두 세무사나 회계사가 작성 및 관리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세액 공제나 혜택 등에 대한 정보는 세무사가 더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법인세 감면 및 세액 공제 항목

법인세를 최대한 낮추고 세액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적격증빙을 철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격증빙이란, 비용을 인정받기 위한 서류로, 현금영수증, 세금계산서, 신용카드 매출전표 등이 있습니다. 적격증빙 자료를 통해 최대한 많은 비용을 인정받으면 그만큼 절세가 가능합니다.

또한 여러 항목에서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 주요 세액 공제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임금 및 급여 공제 - 직원에게 지급하는 임금과 급여

2) 연구개발비용 공제 - 연구개발에 투자한 비용

3) 자산 감가상각 공제 - 기업이 보유한 자산 가치가 감소할 경우 감가상각으로 처리

 

위와 같은 세액 공제의 조건과 종류는 법 개정 등의 이유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최신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는 법인세무기장을 맡기고 있는데요. 법인을 선택하는 이유는 절세를 하기 위함인데, 이를 처리하는데 너무 많은 에너지와 시간이 소요된다면 전문가에게 맡기고 수익 창출에 더 힘을 쏟는 것이 맞다고 판단했습니다.

실제로 세무사님을 통해 누락된 비용 처리나 세금 환급 등의 혜택을 보기도 했고요.

하지만, 전문가에게 맡긴다고 하더라도 기본적인 세금 정보나 법인세율 등의 지식은 계속 배워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법인세율과 법인세무기장 등에 대해 정리해 보았는데요. 법인세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유익한 정보 많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