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노마드/심리학 칼럼

몰입(flow)의 즐거움

by 영성블 2018. 4. 9.


몰입(flow)의 즐거움




여러분은 언제 마지막으로 '몰입'의 경험을 하셨나요? 저는 어제 심리검사 결과지를 만들 때였답니다. 수검자분이 검사 결과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도움이 될만한 정보는 더 없을까 고민하며 결과지를 업데이트하기 시작했는데 3~4시간이 아주 금방 가더라구요. 어느 순간 빠져들어서 시간가는줄도 몰랐어요.


칙센트미하이는 “인간은 언제 가장 행복한가?”라는 질문으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인간은 무슨 일을 할 때 기쁨과 만족을 얻는가?"에 해답을 얻기 위해, 그는 1주일 간 아무 때나 피험자들에게 삐삐를 쳤어요. 그리고 피험자들이 그 순간에 하고 있던 일과 그 일로 인한 느낌을 자세히 글로 적도록 요구했습니다.

그 결과 행복한 순간은 외부사건에 따라 우연히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특별한 활동, 즉 '몰입(flow)'을 경험할 때 발생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몰입이란 어떤 행위에 깊게 몰입하여 시간의 흐름이나 공간, 더 나아가서는 자신에 대한 생각까지도 잊어버리게 될 때를 일컫는 심리적 상태를 말합니다. 몰입상태에 빠진 사람들은 창의적인 폭이 확장되는 것을 느낀다고 합니다. 몰입상태에서 인간은 생각을 멈추고 그저 행동을 합니다.

또한 미하이 칙센트미하이는 기쁨과 쾌락을 분명하게 구분했습니다. 도전적 과제는 인간에게 집중을 요하는 ‘기쁨’을 가져다주는 반면, ‘쾌락’은 집중을 필요로 하지 않는 수동적인 것이라고 합니다. TV와 약물, 수면은 모두 즐거움을 가져다 줄 수는 있으나 의식적인 의지를 거의 필요로 하지 않으며, 따라서 진정한 인간적 성장을 돕지 못합니다.


그러나 몰입은 우리 자신에 의해 이끌어지며, 우리에게 통치감을 가져다 줍니다. 목표를 추구하는 일이 그토록 즐거운 것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몰입은 결국 행복을 최대로 끌어올려주고, 최고의 가치를 만들어내는 행동에서 나오기에 삶의 질과 만족을 높여줍니다. 또한, 일에서의 몰입도, 개인과 조직 내의 자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행복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몰입의 경험'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나를 잘 알아야 합니다! 내가 무엇에 자연스럽게 빠져드는지 계속 내 마음에 관심을 기울여야 해요. 해야할 일이 많고 바쁠수록, 치열한 경쟁 사회에 있을수록 더더욱 자신이 어디에 '몰입'하게 되는지 찾아야 합니다. 그 몰입의 경험이 나의 경쟁력이 되고, 나의 행복의 원동력이기 때문입니다.


p.s. 몰입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책을 참고해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

로그인하지 않아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