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노마드/심리학 칼럼

나의 핵심가치는 무엇일까? - 핵심가치를 찾는 법

by 영성블 2018. 3. 29.

핵심가치를 찾는 법



핵심가치란?


핵심가치란, 다양한 가치들 중 나에게 가장 의미있는 가치를 말합니다. 모든 가치는 의미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자신에게 가장 영향을 주고, 가슴을 뛰게 하는 '핵심가치'가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자신의 일을 사랑하며 가슴뛰는 삶을 사는 사람들을 보면, 추구하는 가치가 명확하고 그 가치와 관련된 일을 하는 걸 알 수가 있어요. 예를 들어, 제가 좋아하고 존경하는 션&정혜영 부부를 보면 누구나 사랑, 나눔이라는 키워드가 떠오를 것입니다. 연탄 봉사, 노숙자 급식 봉사 뿐 아니라 기부 마라톤, 기부 홍보대사 등 다양한 활동에서 자신에게 중요한 가치를 마음을 다해 추구하며 열정이 넘치는 삶을 살고 있어요.




자신의 핵심가치를 추구하며 그에 부합하는 상황에서 사람들은 행복을 느끼고, 반대로 핵심가치에 어긋날 때는 갈등을 겪기 때문에 자신의 핵심가치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핵심가치의 예]


감사 / 공감 /  도전 / 나눔 / 열정 / 정직 / 절제 / 책임 / 친절 / 화평 / 질서 / 신중 / 용기 / 지혜 / 독립 / 겸손 / 함께함 / 성실 / 배려 / 창조

이 외에도 무수히 많은 가치 단어들이 있습니다.





핵심가치를 찾는 질문 8가지


핵심가치를 찾기 위해서는 자신의 현재, 미래, 과거에 대해서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핵심가치를 찾는 질문 8가지를 소개하려고 해요. 질문이 많지 않기 때문에 그리 오래 시간이 걸리지는 않을거에요. 하지만 가능하다면 조용한 곳에서 충분한 시간을 두고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면, 자신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



현재 : 내가 좋아하는 것


#1. 내가 좋아하는 사람과 그 이유 3가지는? 그 이유를 가치단어로 요약해보세요.

#2. 현재 내가 사람들에게 주고 싶어하는 의미 있는 행동이나 가치관 3가지는 무엇인가요?

#3. 다른사람이 나를 어떻게 평가해 줄 때 진정으로 나를 인정해준다는 생각이 드나요?


미래 : 내가 꿈꾸는 모습


#4. '이 사람처럼 살아간다면, 나에게도 의미있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도움을 주는 삶을 살 수 있겠다' 싶은 사람 3명을 고르세요. 그 사람들의 모습에 해당하는 가치를 찾는다면 무엇일까요?

#5. 내 묘비명에는 어떤 글이나 단어가 쓰여지길 바라나요?

#6. 내가 죽을 때,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떤 사람으로 기억해주길 바라나요?


과거 : 가장 행복했던/슬펐던 기억


#7. 내가 기억할 수 있는 가장 어렸을 적의 행복했던 기억은 언제인가요? 무엇 때문에 가장 행복했나요? 그것과 연관된 가치는 무엇일까요?

#8. 내가 기억할 수 있는 가장 어렸을 적의 슬펐던 기억은 언제인가요? 무엇 때문에 가장 슬펐나요? 당신은 무엇을 바랐나요? 그것과 연관된 가치는 무엇일까요?



가장 중요한 3가지 핵심가치


자신에게 의미있는 여러 가지 가치 단어들을 발견하셨을 것입니다. 그 단어들에 순위를 매겨서 가장 중요한 3가지 핵심 가치를 추려보세요. 저도 남편과 함께 핵심가치를 찾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저에게는 따뜻함, 나눔, 에너지가, 남편에게는 즐거움, 신뢰, 여유로움이라는 핵심가치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어요. :)

핵심가치를 발견한 후에는, 그 가치를 매일 실천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가능한 많이 찾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취미여도 상관없고, 아주 작은 활동이라도 매일 핵심가치를 실현하는 것으로 삶의 활력과 열정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의 핵심가치를 꼭 발견하셔서

가슴뛰는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