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생활/독서노트

하버드 새벽 4시 반 / 웨이슈잉

by 영성블 2018. 3. 10.



하버드 새벽 4시 반은 예전에 읽었던 책인데, 책장을 쓱 훑어보다가 이 책이 어떤 내용이었더라.. 기억이 잘 나지 않았다.ㅜㅜ 책장에 꽂혀 있는걸 보면, 소장하기로 결정한 책일텐데.. 그래서 다시 읽기 시작했다!


두려움은 우리가 나아가지 못하게 만들고 우리의 잠재력이 고개드는 것을 방해한다.

    — 본문 中


만일 두려움이 느껴진다면 탄탄한 경험과 공부를 통해서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키우고 그 두려움을 물리쳐야 한다. 그리고 두려움 대신 "나는 무조건 할 수 있다."라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불러내야 한다. 더 이상 미루거나 기다리지 않을 때, 두려움도 당신의 곁을 떠날 것이다.

파도를 만나보지 못한 배는 없다. 인생이라는 바다에도 역시 온전하기만 했던 배는 없다. 자신감을 기르는 비결 가운데 하나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다. 넘어지고 일어서기를 반복하다 보면 어느덧 더욱 높이 서서 멀리 바라볼 수 있게 된다. 흔들리지 않는 의지와 성공에 대한 열정은 실제 성공에 이르기 위한 절대법칙이다. 공부와 삶에 충분한 열정을 쏟아라. 자신감 있게 성공을 좇고 세상을 바꾸라. 이것이야말로 우리가 진정으로 가져야 할 마음가짐이다.



하나의 목표를 향해!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의 한정된 능력을 집중해서 하나의 목표를 향해 노력했기 때문에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당신의 열정이 하나의 일에 집중될 때, 그리고 끊임없이 노력하고 목표를 이루어 나갈 때, 당신의 삶은 환하게 빛날 것이다.

    — 본문 中


자신의 열정을 성공을 위한 에너지로 바꾸고 싶다면, 먼저 해야할 일은 반드시 뚜렷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다. 그리고 그 목표를 세운 후에 어떤 일에 배움이 필요한지 명확한 과정을 계획해야 한다. 그리고 그 과정마다 열정을 쏟아야 한다.

자신의 인생을 사랑하는가? 매 순간순간을 충실하고 값어치 있게 보내고 싶은가? 그렇다면 지금 당장 열심히 계획하고, 공부하고, 경험하라.

목표를 세웠다면 지금 즉시 행동하라. 바로 이 순간부터 시작해야 한다. 행동하지 않고 생각만 한다면 목표는 영원히 닿을 수 없는 꿈으로만 남게 된다. 성공한 사람들은 남다른 추진력으로, 생각한 일은 그 즉시 실행에 옮긴다. 이는 성공을 위해 반드시 갖춰야 할 습관이자 인생을 살아가는 바람직한 자세이기도 하다.

당신이 얼마나 훌륭한 사람인지 전 세계에 알려라. 실질적인 행동을 통해 지금부터 노력한다면 성공의 문으로 조금씩 다가갈 수 있다.

나는 배운 것을 활용하여 실제 생활 속에서 마주치는 문제를 해결해보라고 제안하고 싶다. 늘어난 지식으로 더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그것은 강력한 학습 동기가 되어, 더 많이 배우는 선순환이 이루어질 것이다. 이때 배우는 지식은 어느 정도의 넓이도 갖춰야 하지만 그보다는 깊이가 더 중요하다. 하나의 지식을 배우면 반드시 완전히 소화해 자기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탄탄한 지식을 갖춰야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보통 1분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지만 바로 그 1분이 모여 하루가 되고 일 년이 된다. 언제나 1분의 시간을 귀중하게 여긴다면 시간을 낭비하고 후회하는 일은 벌어지지 않을 것이다. 이처럼 진정한 삶의 의미와 시간의 가치를 알고 싶다면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그 짧은 시간마저도 우리의 소중한 인생의 조각임을 인지해야 할 것이다.

'세 번 생각하고 행동하며, 의논하고 결정한 다음 움직여라.'라고 끊임없이 강조하여 순간적인 충동을 극복하도록 돕는다. 우리는 무슨 일을 하든지 그에 앞서 충분히 생각해야 한다. 사물의 여러 단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과 그에 따른 대응방안 등을 전면적으로 생각하도록 하자.

'세 번 생각하고 행동한다.'는 것은 하버드에서 가장 중요한 사고방식이다. 세 번 생각하라는 것은 행동하기에 앞서 먼저 생각하라는 뜻이다. 먼저, 
내가 무엇을 하고 있나? 두 번째, 어떻게 할 것인가? 그러고 나서 마지막으로, 일을 하고 나면 어떤 결과가 생길 것인가? 이렇게 세 번 생각하며 직면한 문제들에 대해서 확실하게 고민한다면 실수를 피할 수 있다.


자신을 격려하는 방법
1. 원대하면서도 구체적인 목표를 세운다. 많은 사람들이 꿈을 실현하지 못하는 것은 목표가 너무 작거나 모호하여 적극성을 잃어버리기 때문이다.
2. 끊임없이 도전한다. 도전은 당신의 신체에 미묘한 변화를 일으켜 새로운 동력과 에너지를 불어넣는다. 자신의 감정이 고조되는 시점을 포착하여 끊임없이 자신을 격려한다.
3. 주위의 사람들이 당신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당신의 행복과 성공을 바라는 사람과 어울려라.
4. 스스로에게 엄격할수록 삶은 당신에게 관용을 베풀고, 스스로에게 관대할수록 삶은 각박해진다. 늘 자기 자신을 엄격하게 대하라.
5. 두려움을 극복하라. 아주 작은 두려움도 극복하고 나면 삶에 대한 자신감이 커진다.


내가 자기계발서를 좋아하는 이유는, 게을러지고 싶어하는 나의 몸과 마음을 다시 움직이게 해주기 때문이다. 자기계발서의 내용은 누구나 아는 아주 뻔한 이야기일지도 모른다. 어쩌면, '하버드 새벽 4시 반'이라는 책에서 저자가 들려주는 성공 습관도 마찬가지일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그것을 실제로 내 삶에서 실천하느냐! 이지 않을까. 

이번에 이 책을 읽으면서 크게 와닿았던 주제들, 나에게 적용하고 싶은 주제들은
1) 두려움 극복하기
2) 하나의 목표에 에너지 집중하기
3) 1분을 소중하게 여기기
4) 나 자신을 격려하기
였다.


사람들 각자가 가진 능력과 생각은 모두 각자의 개성을 지닌다. 따라서 자신 있게 스스로의 목소리를 낼 수 있다면 우리는 그 누구에게도 없는 소리를 내는 것과 같다. 그러면 전 세계가 우리의 개성의 하모니로 울리는 오케스트라가 된다. 

- 하버드의, 인간의 개성에 대한 명언


요즘 나만의 개성을 찾겠다고, 나만의 업을 창조해가겠다고 고군분투하고 있다. 나의 시도, 노력, 경험들 모두 나의 개성이라고 생각한다. 언젠가는 자신있게 내 스스로의 목소리를 낼 수 있겠지! 그때까지 하버드의 성공 습관들을 잘 활용해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