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노마드/심리학 칼럼

행복의 기술 5탄 - 외상 후 성장(Posttraumatic Growth)

by 영성블 2018. 5. 6.


행복의 기술 5탄 - 외상 후 성장(Posttraumatic Growth)




살다보면 누구나 원치 않는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우리의 삶은 불확실하기에, 누구도 그 타이밍을 예측할 수 없는 것 같아요. 외상후 성장이란, 신체적인 손상 및 생명의 위협을 받은 사고에서 심적외상을 받은 뒤, 회복력을 통해 이루어지는 심리적 성장을 말합니다.

외상후 성장이 일어난 사람들은 외상(트라우마)을 겪은 이후에 삶에 대한 감사가 증가하고, 인생의 목표가 변화하고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시도해보며, 타인과의 친밀한 관계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영적인 변화를 경험합니다. 


어떻게 하면 역경과 고난을 이겨내고 외상후 성장을 이룰 수 있을까요?

1. 선택해야 합니다.
우리는 누구나 '회복 탄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넘어져 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힘이죠. 예상치 못한 어려움을 겪었을 때, 나에게 회복력이 있음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어려움에 맞설 수도, 도망갈 수도 있어요. 맞서고 이겨내기로 선택해야 합니다. 어려움을 넘어서는 것은 인생에 있어서 꼭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2. 피하지 않고 고통스러운 현재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외상으로 인한 슬픔을 회피하고 억압해버리면 그 슬픔은 사라지지 않고 계속해서 우리 삶에 영향을 끼쳐요. 그보다는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이고 그것을 표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글을 쓰거나, 슬픈 영화를 보며 우는 것도 감정을 표출하는 방법입니다.

3. 신뢰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구하세요.
나의 고통을 기꺼이 나눠줄 사람들에게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털어놓으세요.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하면서 감정적 해소가 일어날 수 있고, 스스로도 그 사건에 대한 생각정리를 할 수가 있습니다. 



저 또한 외상 경험이 있었고, 지금 돌아보면 외상후 성장이 일어났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후로 삶의 목표와 의미, 방향성이 완전히 바뀌는 경험이 있었거든요. 그러한 성장에는 내적 자원과 함께 외적 자원의 도움이 컸던 것 같아요. 가족과 친구들의 지지와 사랑이 큰 힘이 되었지요! 

매일 일기를 쓰며, 그때의 슬픈 감정, 생각들을 기록하며 감정을 풀어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흐르면서 불평이나 원망보다는 현재 내 곁에 있는 것들에 대해 감사하게 되었답니다! 결코 쉽지 않은 시간이었지만, 심리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고 그런 경험을 바탕으로 지금은 누군가를 도울 수 있게 된 것도 참 감사한 것 같아요 :)

고통스러운 일은 누구에게나 찾아오지만, 그 일을 어떻게 해석하고 소화하느냐에 따라 삶의 터닝포인트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꼭 외상후 성장을 이뤄가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