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생활/독서노트

경제적 자유로 가는 길의 지침서 - 돈 / 보도섀퍼

by 영성블 2018. 3. 6.


제목이 너무 직설적(?)이라 지하철에 가지고 다니기 어려웠던 책. 읽어보니 정말 몰래 혼자 보고 소장하고 싶을만큼 도움이 많이 된 책. 보도 섀퍼는 독일의 머니 트레이너로서 '돈'에 대한 자신의 신념, 가치관, 노하우를 자세하게 나눠준다.


이 책은 지금까지 세 번 읽었지만, 앞으로 몇 번 더 읽어야 할 것 같다. 책에 담겨있는 저자의 노하우를 한 번에 다 소화할 수가 없어서 하나씩 차근히 적용해가고 있는 중이다. 읽을 때마다 발췌하는 부분이 늘어나서 책 한 권을 다 옮겨쓰게 되는건 아닐까 싶다. 그만큼 계속 기억하고 싶은 내용이 많은 책이다.



인생의 다섯 가지 영역


내가 그렇게 짧은 시간 안에 큰 돈을 모을 수 있었던 것은 내가 가진 꿈, 내가 추구한 가치와 목표, 그리고 내가 사용한 전략이 서로 잘 맞아떨어졌기 때문이다. 우리 인생에 대략 다섯 영역이 있다고 생각한다. 건강, 돈, 인간관계, 감정, 인생의 의미. 인생의 다섯 영역이 서로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선 당신은 이 다섯 영역을 모두 잘 관리해야 한다. 

    — 본문 中



저자도 경제적 어려움을 몸으로 겪어본 사람이고, '돈'에 대한 잘못된 신념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그 신념을 바꾸는 것을 시작으로 인생의 다섯 가지 영역인 건강, 돈, 인간관계, 감정, 인생의 의미를 조화롭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내가 평소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영역과도 일치했다.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하기


우리는 더 이상 성장하지 않으면 죽는다. 성장이 곧 삶이다.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하는 것은 자신이 살아있음을 가장 확실하게 느끼는 길이다. 그리고 그것이 바로 당신이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존재가 되는 길이기도 하다.

    — 본문 中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하기 위한 4종 경기 


1. 책읽기

어느 현자가 이런 말을 했다. "한 인간은 그가 읽은 책의 총합이다." 왜 책을 읽는 것이 중요할가? 우선 그것이 곧 아이디어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우리가 습득하는 새로운 단어는 모두 새로운 아이디어를 의미한다. 아이디어야말로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재산이다. 책읽기가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우리의 수입이 우리가 책을 읽는 양에 비례해서 늘어나기 때문이다.


2. 자신만의 성공일지 쓰기

누구나 자신의 성공일지를 매일 기록할 필요가 있다. 그날그날 당신이 올린 성과를 하나도 빠짐없이 기록해라. 약속을 잘 지켰거나, 업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했거나,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해서 당신이 받은 칭찬과 감사를 모두 기록해라. 자기 자신에 대해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절대 잊지 말아라.
나는 하루 일을 시작하기 전에 나의 성공일지를 기록하며, 자신감을 체계적으로 내 속에 불어넣는다. 몇 년이 지나지 않아 그것은 나의 모든 아이디어들이 기록된 아이디어사전이자, 내가 만나서 반가웠던 모든 사람들을 기록한 인물사전이자, 실패를 통해 내가 몸소 배운 모든 것을 담고 있는 지식사전이다.


3. 세미나 참석하기

세미나는 책에 비해 몇 가지 장점이 더 있다. 세미나에서는 듣고 보고 느끼고 체험하는 것을 동시에 할 수 있다. 세미나에 참여하는 것은 일상 업무에서 완전히 벗어나, 일정한 거리를 갖고 자신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4. 모범찾기

주변에 자신보다 더 나은 사람들이 많으면 우리는 발전한다. 당신의 분야에서 최고를 찾아라. 그리고 그 사람에 대한 모든 정보를 구하라. 책이나 잡지기사도 좋다. 당신의 모델이 인생의 다섯 영역인 건강, 돈, 인간관계, 감정, 인생의 의미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알아 내라. 인생의 각 주요 영역별로 모델을 구하라.



성공적인 투자자가 되기 위한 법칙


투자란 처음부터 고정적인 수익을 보장하는 것이어야 한다. 투자란 투자한 곳으로부터 고정적으로 돈을 뽑아낼 수 있어야 한다. 자기가 산 것을 되팔면서 비로소 돈을 손에 쥐는 사람은 투자자가 아니라 투기자이다. 

    — 본문 中


1. 자신이 투자를 하는지 투기를 하는지 직시하라 
2. 돈을 묶어두는 것과 투자하는 것을 구분하라. 
3. 돈을 굴리는 데 어떤 방법이 있는지 파악하라. 

4. 현물의 가치는 금전의 가치를 누른다. 
5. 위험은 감수할 수밖에 없다. 

6. 분산하라. 
7. 전문적인 투자가와 일반 투자자는 이렇게 다르다. 
 


저자의 관심은 많은 사람들이 자기 삶의 질과 품위를 높이도록 돕는 데 있다고 한다. 그러기 위해선 일정 수준의 경제적 자유를 먼저 확보해야 한다고.
나 또한, 경제적 자유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가 비슷하다. 내가 하고 싶은 일, 우리 가족과 많은 사람들에게 나누는 일, 돕는 일에 경제적 자유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자유는 자신이 계획한 것을 실현하기 위해 절제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저자의 조언처럼,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해 먼저 절제할 수 있는 능력과 올바른 됨됨이를 갖추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