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노마드/심리학 칼럼

행복의 기술 1탄 - 낙관성 발휘하기!

by 영성블 2018. 4. 19.



행복의 기술 1탄 - 낙관성 발휘하기!





안녕하세요. :)

오늘부터 며칠 간은 행복에 도움이 되는 심리학 기술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낙관성'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긍정심리학의 대가 셀리그만 교수는

낙관적인 사람이 직장에서 성공하고, 비관적인 사람보다 오래 산다는 것,

낙관적인 학생이 성적이 더 높으며, 낙관적인 운동선수가 승리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다양한 연구를 통해 밝혀냈습니다.



 

[마틴 셀리그만]



낙관성은 말그대로 어떤 사건에 대해서 낙관적인 면을 발견하는 것을 말해요.

때로는 이 낙관성이 비현실적인 긍정성과 혼동이 될 때도 있는데요!

"무조건 하면 된다!"라거나, 행동하지 않은 채

"간절히 원하면 우주가 도와준다!"라고 생각하는 것은 긍정심리학에서 말하는 낙관성이 아닙니다. 


건강한 낙관성은 현실에 기반하여

긍정적인 면을 바라볼 줄 아는 것입니다.



그럼 잠깐 여러분들의 현재 낙관성을 점검해볼까요?

아래 세 지시문에 대해 A와 B 중 평소 자신의 생각과 가까운 것을 선택해보세요.


1. 친구의 제안으로 멋진 곳에서 휴일을 보냈다.
  A. 그 친구는 평상시에 늘 새로운 곳을 찾아 다니기를 즐긴다.
  B. 그 친구는 휴식이 필요했다.

2. 직장에서 최고의 포상을 받았다.
  A. 내가 뛰어난 사원이었기 때문이다.
  B. 내가 회사 프로젝트에 중요한 기여를 했기 때문이다.

3. 내가 리더인 팀 프로젝트가 대성공을 거두었다.
  A. 내가 리더로서 팀원들을 잘 감독했기 때문이다.
  B. 팀원들 모두가 합심해서 최선을 다했기 때문이다.


위 세 문항에 대한 낙관적인 응답은, 맨 아래에 써드릴게요 ㅎㅎ

맞은 갯수가 높을수록 낙관성이 높은 것으로 볼 수 있어요.

원래 낙관성 검사는 48문항으로 이루어져 있고

위 세 문항은 약식이기 때문에 정확한 결과로 보기는 어려우니,

참고로만 활용하세요!


낙관성의 세 가지 요소


지속성

- 긍정적인 일이 반복해서 일어날 가능성을 볼 줄 아는 것
- 부정적인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을 가능성을 볼 줄 아는 것


확산성

- 긍정적인 일이 다른 영역에도 영향을 끼칠 가능성을 볼 줄 아는 것
- 부정적인 일이 있을 때 다른 영역에까지 영향이 끼치지 않을 가능성을 볼 줄 아는 것


개인화

- 긍정적인 일에서 자신이 기여한 점을 볼 줄 아는 것
- 부정적인 일에서 환경이나 타인이 기여한 점을 볼 줄 아는 것.


이 세 가지 관점을 가지고

좋은 일에 대해서는 계속 반복, 확산되고, 나의 기여가 늘어나도록 행동하며,

나쁜 일에 대해서는 반복되지 않고, 확산되지 않고, 나의 기여가 줄어들도록

행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혹시 위 문항에서 다 틀리셨다고 해도 괜찮습니다!

낙관성은 성격 유형처럼 기질적인 것이 아니에요.

노력하면 배울일 수 있는 삶의 지혜랍니다.

그럼, 낙관성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셀리그만 교수는 ABCDE 기법을 제안했어요.



ABCDE 기법


A(Adversity) : 사건. 사실에 대한 순수한 기록

B(Belief) : 신념(믿음). 나쁜 일에 대한 본인의 해석

C(Consequence) : 결과. 자신의 감정이나 행동

D(Disputation) : 반박. 신념에 대해 반박.

 - 증거 : 그것이 사실인가?

 - 대안 : 다르게 볼 여지는 없나?

 - 함축 : 그래서 어떻다는 것인가?

 - 유용성 : 그것이 어디에 쓸모가 있나?

E(Energization) : 활기. 반박을 통해 활기를 되찾음.



낙관적인 사람은,

어떤 사건에 대한 자신의 부정적 믿음을 반박하고 활기를 되찾는 사람입니다!

자신이 평소에 반복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일에 대해서 ABCDE 기법을 연습해보세요.





스트레스 받거나 화가 나는 상황에서 매번 적용하기는 어렵겠지만,

의식적으로 자신의 부정적 생각을 반박하여 낙관적인 생각으로 바꾸려고 시도해 보세요!

생각이 긍정적으로 바뀌면, 감정과 행동도 긍정적으로 바뀌거든요.

처음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습관이 되면 선순환이 일어나고

낙관성이 높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혹시 낙관성에 대해 궁금하거나 적용하기가 어려우신 분은

언제든 저에게 물어봐주세요.ㅎㅎ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

그리고, 낙관성에 대해 더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책을 참고하세요!





낙관적인 대답 : 1.A / 2.A / 3.A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

로그인하지 않아도 가능합니다!